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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과 어린이집 유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연재] 김옥주의 유치원·어린이집 생활 길라잡이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교육부 산하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산하의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각기 다른 정책으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 변화로 인해 유치원에서는 돌봄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어린이집에서는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능이 매우 유사해졌습니다.

그 결과,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구조에 따른 행정 및 재정적 비효율성과 부모의 이용 불편 등이 제기됐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됐습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한 유보통합 과정이 활발히 추진 중에 있었으나 관리부처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해 결국 별다른 소득 없이 마무리돼 아쉬움이 남습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교육부 산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산하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각기 다른 정책으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아왔습니다. ⓒ베이비뉴스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교육부 산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산하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각기 다른 정책으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아왔습니다. ⓒ베이비뉴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교육부 산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산하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각기 다른 정책으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아왔습니다. ⓒ베이비뉴스

우선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유치원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치원이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유아교육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학교를 말합니다(유아교육법 제2조). 유아인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교육시간에 따라 4~5시간 교육하는 교육과정과 8시간 교육하는 방과후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유치원의 종류에는 국립유치원, 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이 있습니다.(유아교육법 제7조)

·국립유치원: 국가에서 설립·운영하는 유치원
·공립유치원: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운영하는 유치원(설립주체에 따라 시립과 도립으로 구분)
·사립유치원: 종교법인이나 학교법인 혹은 개인이 운영하는 유치원

다음으로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어린이집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집이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친권자·후견인, 그 밖의 사람으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말합니다(영유아보육법 제2조). 영아인 0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모든 어린이집의 보육시간은 오전7시30분부터 오후7시30분까지 총 12시간 운영됩니다.

어린이집의 종류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이 있습니다(영유아보육법 제10조).

·국공립어린이집: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위탁운영 포함)하는 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법인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각종 법인(사회복지법인을 제외)이나 단체 등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사업주가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20인 이하의 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 보육 영유아를 둔 보호자와 보육교직원을 합하여 11명 이상이 조합(비영리 조합에 한정 함)을 결성하여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또는 협동어린이집이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21인 이상 300인 이하의 어린이집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정보가 필요할 때 대부분 부모님들은 또래를 키우고 있는 이웃이나 인터넷커뮤니티를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객관화된 정보가 아니므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유치원 통합정보공시사이트(http://www.childinfo.go.kr/main.jsp)를 이용하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대한 정보를 찾고 비교할 수가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옥주는 한양대 유아교육학 석사로 한양여대, 김포대학교 겸임교수로 일했다. 현재 EBS육아학교 자문위원, 경기도열린어린이집선정위원, 서울시보육서비스지원센터 영유아전문가로 부모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다. 아동의 발달적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개별적 특성과 흥미를 존중하는 아동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소통을 중시하며 20여 년 현장에서 교사로 원장으로 일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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